정형외과 의학박사 전문의

사지연장/단축수술 후부작용(재수술가능), 휜4종(휜팔, 휜다리, 휜손가락, 휜발가락), 단지증, 무지외반증, 신데렐라발수술, 까치발/요족/족하수(풋드랍)교정, 소아마비/뇌성마비교정

사지연장/단축 및 변형교정의 모든것 자세히보기

까치발, 요족, 족하수(풋드랍)

까치발 걷기 교정 치료가 될까?

Dr.Champion 2024. 10. 16. 20:48

요즘 까치발 수술이나 시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뇌성마비 질환이 찾아와 걸음걸이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키 크는 수술로 알려진 사지 연장술이나 종아리 성형 등 미용 목적으로 외과적 처치를 받았다가 첨족 보행 부작용이 찾아온 사례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까치발 무엇인지 알아보고 간단하게 시술이 가능한지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이 떠올리시듯 까치발이란 걸을 때 발의 뒤쪽이 먼저 땅에 닿지 않고 앞쪽으로 걷는 형태가 됩니다. 이를 의학적으로 첨족이라고 말하는데요. 보통 아치가 지나치게 높아지면서 생겨납니다. 우리 신체에서 발은 사람이 걷고 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듯이 아치란 부위는 지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죠. 그러나 이 균형이 무너지면 앞쪽으로 하중이 강하게 쏠리다 보니 총총 걷는 듯한 모양새가 됩니다.

 

이처럼 첨족 교정 시술이 필요한 대상자를 보면 보행 시 아치가 높아 발바닥 통증이 생겨나거나 키크는 수술, 사지 연장술 또는 종아리 알 제거 성형술을 받아 부작용이 찾아온 경우, 뇌성마비 등의 신체 질환으로 걸음걸이가 불편한 경우가 되는데요. 아킬레스건이 과도하게 짧을 때에도 이와 같은 걸음걸이를 보이기에 기능적으로 통증이 생겨나고 불편할 때에도 외과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꼭 치료가 필요한지 궁금해합니다. 첨족 보행은 발의 구조가 무너져 현상이 찾아온 상태이고 신경계, 근육계 이상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기에 잠재적 위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무런 치료 없이 방치한다면 발의 변형이 찾아올 우려가 높고 전족부에 가해지는 통증이 심해져 걷는데 큰 불편함이 상시로 찾아올 수 있다는 거죠.

 

보통 해당 증상을 가지신 분들을 보면 발 앞쪽이 걸음걸이 한 폭마다 땅에 닿다 보니 신발이 앞쪽으로만 닳곤 합니다. 간단하게 자가 진단을 해 볼 수 있는 방법도 양발을 11자로 만든 후 발뒤꿈치를 땅에 붙인 채로 쪼그려 앉아 보는 것인데요. 이때 아킬레스건이 짧다면 뒤꿈치가 들리게 되고 정상이라면 발바닥 전체 면이 닿은 상태가 됩니다. 외과적 처치 등의 부작용으로 찾아온 것이 아니라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서 개선을 도와볼 수 있지만 어떠한 요인에 의해 발병하였을 때에는 외과적 시술이 필요합니다.

 

 

외과적 처치 또한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입니다. 절개 없는 시술로 흉터가 거의 없고,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이 요구되며 정상 각도가 될 수 있도록 근육을 조절해 주는 것인데요. 수술 후 다음날부터 바로 걷는 연습을 하며, 비정상적인 종아리 근육 경직이나 구축에 의해 발병하는 만큼 이 부분을 교정 시술로 올바르게 잡아준다면 발바닥이 안정적으로 지면에 닿고 보행도 올바르게 이루어집니다.

 

출처: 사지연장 및 변형교정 Dr.안종호 클리닉

https://blog.naver.com/drahn818/223479652964

 

까치발 수술 없이 간단하게 끝내는 교정

아이가 까치발 보행을 하거나 키 크는 수술, 사지 연장술, 종아리 성형 후 발뒤꿈치가 들리시는 분들은 이...

blog.naver.com

 

오래도록 앞쪽으로 힘을 실어 걸어왔다면 걷는 습관이 잡힌 상태이기에 발바닥이 온전히 땅에 닿고 걸으면 걸음걸이가 낯설을 수 있는데요. 별도로 의료 재활 과정이 요구되는 건 아니며 강남챔피언 정형외과 까치발 교정 클리닉에서 알려드리는 관리 방법들을 잘 참고하여 집에서 꾸준히 스트레칭하고 걷는 연습을 해 주시면 됩니다.

 

특히 첨족이 있다면 발의 통증과 피로가 쉽게 찾아오고 걷거나 달리는 것마저 몸에 무리가 발생하다 보니 일상생활에 더 심하게 장애가 생기기 전 외과적 처치를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2살 이전에 증상이 보인다면 걸음걸이가 익숙해질 때까지 경과를 지켜봐야 되며 만 2세 이상까지도 앞쪽 발만 사용하여 보행을 한다면 서둘러 강남챔피언 정형외과 까치발 교정 클리닉을 찾아오시기 바랍니다. 그 외 키 크는 수술, 사지 연장술 또는 종아리 성형 부작용으로 발생한 경우라도 더 이상 근육 구축이 되지 않도록 진료를 먼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